선박(Ship)의 추진력(Propulsion)선박(Ship)의 추진력(Propulsion)

Posted at 2011. 7. 27. 11:49 | Posted in Ship & space
   요즘은 무한도전에서 조정에 관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무한도전의 조정 프로그램을 보면서 배의 추진력에 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다. 일반적으로 배, 항공기나 우주선의 추진력의 기본은 작용반작용의 법칙을 기본으로 추진된다. (EVE Online의 함선들도 모두 작용반작용의 법칙에 의해 추진 되겠지...?ㅋ) 그럼 배에서 사용되는 추진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지..??

1. 노 젓기
   - 가장 오래된 배의 추진방식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선체에 미치는 전체 저항의 크기보다 큰 저항을 낼 수 있는 노를 사용하여 인력으로 노를 저어 선체를 추진시키는 방식이다.

2. 풍력
   - 중세시대의 배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큰 돛을 달고 있는 범선이 떠 오를 것이다. 사실 여러 관광명소에서 기념품으로 팔고 있는 것들도 거의 대부분이 범선이다. 이처럼 배에 큰 돛을 달아 바람의 힘을 이용하여 배를 추진 시키는 방식도 있다. 요즘에는 이런 풍력 추진 방식을 요트에 많이 적용시켜 사용하고 있다.

3. 동력추진
   - 산업화가 되기 시작하면서 동력원이 인력에서 기계동력을 바뀌기 시작했다. 그와 동시의 배의 추진도 동력 발생장치(원동기, 기관, Engine) 에 의존하기 시작했다. 동력발생장치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
1) 증기 기관
   -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증기(Steam)을 발생시켜, 발생된 증기를 이용해 왕복동 피스톤을 작동시켜 동력을 얻는 방식이다. 요즘은 잘 사용되지 않는다.
2) 디젤 기관
   - 디젤(Diesel)을 피스톤 왕복동 기관 실런더 안에 직접 분사하여, 실런더 내에서 발생하는 폭발력에 의해 피스톤을 작동시켜 동력을 얻는 방식이다. 대부분의 선박에 사용 되고 있다.
3) 가솔린 기관
   - 휘발유(Gasoline)를 피스톤 왕복동 기관 실런더 안에 직접 분사하여, 실런더 내에서 발생하는 폭발력에 의해 피스톤을 작동시켜 동력을 얻는 방식이다.
어!!?? 이건 배에는 안 쓰는데... 주로 자동차 엔진에 사용된다.... ㅋ
4) 증기터빈
   -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대량의 스팀을 발생시키고, 발생된 고온, 다량의 스팀을 터빈 날개에 분사하여 터빈 날개에 연결된 축을 회전시켜 동력을 얻는 방식이다. 주로 LNG, LPG 또는 Gas & Chemical 선박에 많이 사용된다.
5) 핵 기관
   - 핵연료의 핵분열시 발생되는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스팀을 만들고, 그때 발생된 고온, 다량의 스팀을 터빈 날개에 분사하여 터빈 날개에 연결된 축을 회전시켜 동력을 얻는 방식이다. 핵잠수함 또는 얼마전에 우리나라에 온 조지워싱턴호와 같은 항모에 사용된다.

_ 끝 _


..... 무책임한 끝이군.... OTL
//